드디어 기본적인 환경세팅이 끝나고, 맥북 개발환경을 적용할 차례이다.
(2023년 6월, 새로운 맥북을 받고 다시 개발환경을 세팅해야되서 내용을 수정했다.)
flutter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flutter 개발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해두었다.
Xcode 설치
우선 맥북 개발의 기본이 되는 Xcode를 설치했다.
Xcode는 앱스토어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었고, 특별히 세팅을 해줄건 없었다.
Flutter SDK 설치
다음으로 Flutter sdk를 설치했다.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macos
설치 방법은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지만, 그래도 한글버전이 없기 때문에 기록해놓으려고한다.
일단 아래의 sdk 압축파일을 다운받는다.
적절한 위치에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어야 되는데, 난 flutter 공식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진행했다.
일단 루트에 development라는 폴더를 생성해주고,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그리고 download 폴더에 있는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한다.
mkdir ~/development
cd ~/development
unzip ~/Downloads/flutter_macos_2.10.1-stable.zip
그리고 환경변수 셋업을 해줘야하는데, 난 일단 zsh를 사용해볼 예정이라서 zshrc파일을 생성해서 해당 파일에 export를 추가해주었다.
vi ~/.zshrc
(아래 내용 추가)
export PATH="$PATH:/Users/{유저이름}/development/flutter/bin"
source ~/.zshrc
그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flutter 명령어가 잘 입력되는지 확인한다.
flutter doctor
flutter doctor를 쳐보면, 현재 flutter 개발에 필요한 환경이 잘 설치되어있는지 체크해준다.
공식 가이드 문서를 보면 cocoapods을 설치하라고 되어 있는데, 아직 IOS native code를 참조할일은 없어서 일단 스킵을 했다.
Android studio 설치
다음으로 Android studio를 설치했다.
아래 경로에서 스튜디오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Download Android Studio and SDK tools | Android Developers
The official IDE for Android app developers.
developer.android.com
사용권 동의를 확인하고, 아래와 같이 내 칩셋에 맞는 dmg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dmg를 받고 실행하니 이상한 화면이 나와사 당황했는데(mac을 처음써봐서...), 아래 가이드를 보니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잘 나와있었다.
해당 가이드는 한글로 되어있으니 별도 언급은 하지 않으려고한다.
Android 스튜디오 설치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Windows, macOS 또는 Linux에서 Android 스튜디오를 설정 및 설치합니다.
developer.android.com
Studio를 설치해도 flutter doctor로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두개의 에러가 에러문구가 발생한다.

첫번쨰 cmdline-tools부터 해결해보자.
android studio를 열고,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latest)를 설치해주면 경고가 사라진다.

남은 하나의 경고는 에러문구에 힌트가 나온다.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라고 커맨드 창에 입력하고, y 를 눌러서 라이센스 동의를 해주면 된다.
추가적으로 편의를 위해서 하나를 더 설정하고자한다.
바로 터미널에서 adb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함이다.
vi ~/.zshrc
(아래 내용 추가)
export PATH="$PATH:/Users/{유저이름}/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
source ~/.zshrc
이후 터미널에서 adb 를 실행하면 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Android studio editor 설정
스튜디오 우측 끝에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고, Plugins를 선택함

flutter 를 검색한뒤 install 수행

Dart 설치할꺼냐고 물어보는데, 같이 설치 진행, 설치 완료되면 Restart IDE 눌러서 스튜디오 재시작 수행한다.
Home brew 설치
다은은 open jdk 차례이다.
firebase 난 googld cloud platform 을 사용하기 위해서, sha 인증키를 받아야하는데, java keytool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mac 에서 open jdk를 설치하는 방법은 homebrew를 이용하는 방법이 대표적으로 보였다.
Homebrew
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brew.sh
homebrew는 macOS용 패키지 관리자로, Apple에서 제공되지 않는 유용한 패키지들을 쉽게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처음엔 아래와 같이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서 설치를 진행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하지만 설치 이후에 아무리 해도 home brew 가 실행이 되지 않았다.
아래와같이 커맨드를 찾을수 없다는 에러만 반복됨...
zsh: command not found: brew
검색해보니 이번에도 환경변수 문제였다.
~/.zshrc 를 열고 아래와 같이 path를 추가한 뒤 source 로 업데이트 쳐주니 잘 동작했다.
vi ~/.zshrc
아래 경로 추가
export PATH=/opt/homebrew/bin:$PATH
source ~/.zshrc
home brew를 설치하고 cask라는 것부터 설치를 진행했다.
brew install cask
cask는 gui 기반의 application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키지라고 한다.
(크롬 같은것..)
Open jdk 설치
home brew를 설치했으니 드디어 openjdk를 설치해보자.
아래 open-jdk github에 들어가보면 home-brew를 이용한 open jdk 설치 방법이 잘 나와 있었다.
https://github.com/AdoptOpenJDK/homebrew-openjdk
GitHub - AdoptOpenJDK/homebrew-openjdk: AdoptOpenJDK HomeBrew Tap
AdoptOpenJDK HomeBrew Tap. Contribute to AdoptOpenJDK/homebrew-openjd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난 그냥 최신 버전의 jdk를 받을 것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설치를 완료했다.
brew install --cask adoptopenjdk
이번엔 별도의 환경변수 설정은 필요 없었다.
바로 java --version을 입력했더니, 다음과 같이 잘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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